hello@internos.co.kr

WHO WE ARE

웹사이트 견적 의뢰하기 전 꼭 체크하세요

INTERNOS INSIGHTS

2019년 8월 20일

에디터 이영아


URL 복사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부터 다양한 기업 및 단체에서 웹사이트 제작에 대한 문의가 들어옵니다.

대부분의 고객들이 어떻게 제작이 되어가는지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견적은 어떤식으로 요청해야 하는지 또는 웹사이트가 이미 있지만 제대로 활용하고 있지 못해서 새롭게 리뉴얼을 원하지만 방향성을 확실하게 잡지 못해서 많이 어려워하시는 분들을 위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알려드리겠습니다.

인터노스_인사이트_웹사이트견적의뢰하기 이미지입니다.

<다양한 용도의 웹사이트 & 모바일앱>

어떤 용도의 홈페이지가 필요하신건가요?


비즈니스 혹은 사업형태를 IT기반을 위해서 무언가를 하려고 하신다면 어떤 용도로서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서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비즈니스의 규모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너무 낮게 설정하여 전달하거나 혹은 너무 장기적 목표설정으로 높은 수준으로 전달한다면 많은 제작업체들이 견적을 산출하기 어려울것이고 상대적으로 업체에서 영업용 미끼가격 혹은 손해보지 않을 높은 제작비용으로 정확하지 않은 가견적 금액만을 전달받을 뿐입니다




Q. 배달의민족 같은 플랫폼을 제작하는데 얼마인가요?


라고 묻는 클라이언트도 있었습니다만 미팅을 진행해보면 실제로 고객이 원했던 서비스의 안내와 그 기능들은 각 지역별로 제휴업체들을 등록하고 관리하는 등 웹솔루션을 개발할때의 난이도와 구현 수준은 대형 플랫폼에 비해 상대적으로 간단하게 해결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이처럼 비즈니스를 온라인을 통해 확장시켜나갈 때 그 용도와 동종업체들과의 비교 포지셔닝을 통한 객관적인 범위와 자료들이 있을 때 비로서 정확한 제작비용을 산출할 수가 있으며 업체들 역시 그 근거들을 통해 보다 정확한 견적가를 제안하게 됩니다.

다만 번뜩이는 아이디어나 오랜 비즈니스모델을 웹상에서 구체화시키는 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기 때문에 이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인터노스 매니저들을 통해 “구축에 관한 컨설팅”을 요청할수 있습니다. 모호한 내용을 가지고 무리하게 사업을 진행하는 것보다 주요 포인트와 문제점들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팀이 있을 때 정확한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고 오히려 불필요한 비용들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용도를 쉽게 파악할수 있게 큰 범위에서 2가지로 구분 짓는다면 디자인과 개발의 비중입니다.




디자인이 중심이 되는 웹사이트


비즈니스의 핵심요소와 서비스 혹은 상품에 대해서 특정한 정보가 있어서 콘텐츠를 통해 노출이 되어야 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제작하는 형태 입니다. 사업의 내용을 오프라인과 마찬가지로 효과적으로 온라인틍 통해 알리고 그로인해 고객들의 정보를 수집하거나 영업적으로 활용하는 일반적인 업종의 사업들이 대부분 포함됩니다. 가장 보편적인 형태이기에 사업 주체의 아이덴티티와 핵심 경쟁력 요소를 고객 접점에서 얼마나 효과적으로 전달하는가? 서비스나 제품을 어떠한 콘텐츠 디자인 형태로 소비자 관점에서 호감과 구매력을 이끌어 낼지가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그렇다고 디자인 이미지만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주의!! 단순 이미지만을 작업하여 제작된 웹사이트

저렴한 제작비용의 유혹 때문에 아직까지도 웹 관련 이해도 수준이 뒤떨어져 단순 이미지만을 작업하여 통째로 사이트에 올리는 제작방식을 고수하는 업체들을 통해 제작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고객을_사로잡는_웹사이트_4가지요소 편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렇게 제작된 웹페이지의 콘텐츠들은 첫번째 문제로 SEO (Sea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최적화 과정에서 제외되어 국내외 검색엔진 사이트에서 검색 혹은 추출될 수 없기에 노출되지 않은 콘텐츠를 양산하는 비효율적인 형태를 가지게 됩니다. 두번째로는 이미지 하나를 교체하거나 글을 하나 바꾸는데에도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게 되고 불필요한 수정 비용을 지출하게 됩니다.
꼭! 주의하셔야겠죠?




개발이 중심이 되는 웹솔루션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서 필수적으로 핵심적인 기능이 구현되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터노스_인사이트_웹사이트견적의뢰하기 이미지입니다.

<이미지 출처 : 야놀자 예약시스템 사장님페이지 웹솔루션>

회사 및 단체 내에서 어려운 교육을 받지 않고도 웹사이트를 통해 몇 번의 클릭만으로 기능을 이용하고 수정 할수 있어야 업무를 수행할수 있겠죠? 이러한 웹솔루션을 독릭접으로 자체 제작으로만 하게된다면 되면 그 제작비용은 전체 사업비용에서 너무 많은 비중을 차지할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고민하셔야 합니다. 요즘은 유명한 웹솔루션 프로그램들이 업종마다 체계적으로 잘 구축 되어있습니다. 서비스에 따라서 무료로 이용할수 있는 솔루션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를 제작 하기에 앞서 어떠한 솔루션으로 기능을 구현할 것인지에 대해 제작업체와 기능목록과 제작예산을 체크해서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모습의 웹사이트를 만들것인가


자 이제 어떠한 용도로 제작할지가 정해졌다면 이제 어떤 모습의 웹사이트를 만들지에 대해 구상하게 됩니다. 국내외 다양한 업종의 유사한 사이트 혹은 컨셉에 참고가 되는 정보들을 취합하여 벤치마킹 자료를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와 제작업체가 사이트맵(sitemap)을 구성하게 됩니다.

인터노스_인사이트_웹사이트견적의뢰하기 이미지입니다.

<사이트맵(Sitemap)과 정보구조(IA) 예시>

경험상 항상 클라이언트들은 이것저것 많은 것을 담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핵심부분만 잘추려서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메뉴 항목들이 늘어난다는 것은 그만큼 하위의 페이지분량도 늘어난다는 말이기 때문에 제작범위나 인력투입이 늘어나게되고 결과적으로 불필요하게 제작비용만 늘어날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이트맵을 선정했다면 이제 해당 메뉴들을 통해 연결될 페이지와 기능요소들을 정의하고 이를 개발하기 위한 기술적 접근을 구체적으로 하게 됩니다. 제작업체마다 가진 고유의 기술력에 따라 견적 비용 차이가 날수 있습니다.




제작비용이 궁금해요!!


제작을 진행하는 업체마다 그 제작방법론에 따라 견적금액이 상이할수 있습니다. 어떤 업체에서는 50만원부터 홈페이지를 만들수 있다고 하고 어떤 업체에서는 1000만원이 넘어야 개발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도대체 기준이 무엇인지 아마 헷갈리실거 같아요.

확실하게 말씀드릴수 있는건
웹사이트 구축의 모든것들은 결국 사람이 하는 일입니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투입인력 즉 인건비 입니다.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규모와 난이도에 따라 투입하는 인력풀의 기술수준과 투입인력수에 따라서 비용이 산정되고 제작을 의뢰하는 업체와 제작수행업체 간 협의를 통해서 최종 견적금액이 결정되는게 일반적입니다.

인건비의 기준으로서 활용되는 지표로는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에서 공표하는 #SW기술자_평균임금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제22조) 해당 노임단가를 기준으로 투입인력의 기술수준과 인원의 수 그리고 소요기간을 M/M(Man/Month)로 계산하여 1차적으로 책정하고 실제 견적금액에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기위한 투입인력들의 제경비와 부가가치세를 포함하게 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비슷한 견적금액대라고 한다면 제작하는 인력들의 수준과 개발경험들이 엄청나게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의뢰하는 업체 입장에서는 동일한 비용을 쓰면서도 전혀 다른 퀄리티의 결과물들이 언제든지 나올수 있다는 말입니다. 왜냐하면 기계가 아닌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제작업체와의 미팅이나 견적산출시에 제작에 참여하는 사람들에 대한 실력과 감각 그리고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정도 수준으로 있는지에 대해서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그 다음 제작기간과 비용에 대한 고민을 하시는 것이 결과물에 만족하지 못하여 제작이나 리뉴얼을 통해 다시 의뢰하는 등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현명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부산웹사이트제작     #부산마케팅업체





CREDIT

Editor       인터노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이영아



URL 복사

TOP